캐나다 밴쿠버는 영어 어학연수로 굉장히 인기가 높은 대표 도시 중 한 곳이며 다양한 세계 각 국의 학생들과의 문화교류 및 영어 실력 향상 등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밴쿠버 어학원 추천 이유 6가지와 어학원 평균 비용 또한, 추가적으로 저의 캐나다 밴쿠버 어학연수의 경험을 솔직하게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목차
밴쿠버 어학원 평균 학비 비교 (+캐나다 통계청 발표)
솔직한 나의 6개월 어학연수 과정 후기 및 장단점 공유
밴쿠버 어학연수의 추천 이유 6가지
캐나다 밴쿠버 어학연수의 추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언어 능력 향상
캐나다 밴쿠버에는 세계 각 국에서 온 어학연수 학생들이 많이 있으며 그만큼 인기 있는 영어 교육 도시로 검증된 선생님들은 물론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다양한 어학연수 과정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캐나다 어학연수 ESL 어학원 선택 7가지 팁과 대표 어학원 5곳 추천 포스팅
2. 문화 경험
캐나다는 다인종·다문화를 수용하는 나라입니다. 특히 토론토와 밴쿠버에는 다양한 이민자 그리고 그들의 2세, 3세 등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다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시민들이 많으며 다문화 경험을 통해 견문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캐나다 직장생활 5년 차의 개인적 견해로는 다문화 친구들이 모여있는 곳이 마음이 편하더라구요. 타국에서 온 친구들을 만나며 서로 가족에 대한 그리움을 공유하기도 하며, 심적으로 정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캐나다 회사들은 인종, 문화, 종교에 대한 차별 없이 구인을 하며 굉장히 문화적으로 개방되어 있는 것을 많이 느낍니다.
3. 높은 교육 수준의 도시
세계 수준의 경쟁력 있는 대학교인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UBC)가 위치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대학교들이 높은 수준의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을 위해 대학교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ESL 과정들이 있으며 어학원들 역시 높은 수준의 교육열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4. 진로 및 취업 기회 확대
캐나다는 2년제 컬리지 이상의 정부 인증 교육 기관에서 교육을 이수한 후에 최대 3년 기간의 오픈 워크퍼밋인 Post Graduation Work Permit (PGWP)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비자를 발급받은 졸업예비생들은 대학교에서 준비한 잡페어들을 통해 개인적으로 네트워크 형성 등의 노력으로 취업 기회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는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삼성 등 글로벌 기업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5. 독립성과 자립성 강화
어학연수를 통해 스스로 생활하고 문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며 자기 계발과 성장은 물론 자립심과 독립성을 향상할 수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국제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프로그램 혹은 학생들을 위한 포브스 선정 학생 신용카드 6가지 추천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각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6. 국제 네트워크 형성
밴쿠버에서는 Linkedin이 매우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 세계에서 온 사람들과 교류하며 나만의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습니다.
밴쿠버 어학원 평균 학비 비교 (+캐나다 통계청 발표)
캐나다 밴쿠버 어학연수의 총비용은 등록하신 어학원 혹은 대학교의 ESL 프로그램 유형 및 연수 기간, 월세, 생활비 등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개인마다의 편차가 클 수 있습니다만 우선적으로 밴쿠버 어학연수 준비 시 고려하셔야 하는 비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항공권
- 비자 및 서류 준비 관련 비용
- 학비 및 교재 구입 비용
- 렌트비
- 여가·생활비
- 보험
- 기타 비용
*캐나다 컬리지 유학 평균 학비 및 밴쿠버와 토론토의 한 달 생활비 비교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이곳을 클릭해 주세요.
위의 요소들 중 오늘 포스팅의 주요한 주제인 학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각 어학원들마다 다양한 가격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대학교 산하의 어학원은 타 어학원들에 비해 비용이 비쌀 수 있습니다.
Vancouver Community College - ESL Pathway
▶ 예를들어 밴쿠버 대표 공립 컬리지 중 한 곳인 Vancouver Community College의 대학교 입학과정 (*ESL Pathway) 수강 시 대략적인 학비는 3개월 과정으로 총 $25,503 CAD입니다.
*참고로 ESL Pathway 과정은 해당 대학 진학을 목표로 대학교 지원 시 영어 최소 점수를 넘기 위해 수강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타사 어학원들도 대학교들과 직접 연계하여 University Pathway 과정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ESL 6개월 (26주) Full-Time 어학원 프로그램 비교
다음으로는 대학교 진학 과정 제외 19세 이상 ESL 6개월 (26주) Full-Time 프로그램 기준으로 두 어학원 비용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Canadian College 어학원
▶ Canadian College는 유학원에서 추천을 해 주는 어학원 중 한 곳입니다.
해당 어학원의 경우 1주당 $330 CAD로 26주 수강 시 총비용은 $8,580 CAD 정도가 됩니다.
ILAC 어학원
▶ 밴쿠버 대표 대형 어학원 ILAC의 프로그램 경우에는 1주당 $364 CAD로 26주 수강 시 총비용은 $9,490 CAD 정도가 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타 어학원들도 상당히 비슷한 1주 기준 $300불 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며 2022년 캐나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캐나다 어학원 평균 비용은 1주당 대략 $340~$425 CAD로 발표되었습니다.
솔직한 6개월 어학연수 과정 후기 및 장·단점 공유
캐나다 밴쿠버에서의 6개월의 어학연수가 짧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개개인의 노력에 따라 영어 회화 능력을 늘리기에는 충분한 기간이 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밴쿠버 다운타운에 위치한 소규모 어학원의 ESL - Power Speaking Training 및 비즈니스영어 과정을 이수하였습니다. 현재 24주 기준으로 1주당 $340 CAD, 총비용은 대략 $8,160 CAD입니다.
당시 어학원에서의 경험 및 장·단점들을 공유해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소규모 어학원은 대규모 어학원에 비해 반의 (레벨) 세분화가 적습니다.
- 반의 세분화가 적기때문에 개인의 영어 실력에 비해 다소 높거나 낮은 수준의 수업을 수강해야 할수도 있습니다.
- 반의 학생들의 국적 분포도가 다양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다국적, 다문화 친구들과 네트워크를 쌓고 싶으신 분들은 ILAC, ILSC 등의 대형 어학원을 추천드립니다.)
- 그러나 소규모 위주의 수업으로 꽤나 "나"에게 집중된 1:1 느낌의 수업을 받을수 있습니다.
- 소규모의 수업진행으로 어학원 선생님들과 분위기가 매우 자유롭습니다. 수업 후에도 같이 어울리며 친분을 쌓고 (친구처럼 지낼수있음) 다양한 영어 회화 연습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즉, 소규모의 수업은 더 자세한 영어 코칭 (문법 및 발음교정 등)을 받을 기회가 높습니다.
*위의 리뷰는 저의 경험만을 토대로 말씀드렸습니다.
어학원 과정 등록 전 꼭 전문 유학원의 도움을 받아 어학원 상담을 받으시거나 혹은 직접 어학원에 연락하셔서 궁금하신 사항들 - 예를들어 반 레벨 세분화 정도, 학생들의 회화 수준 및 학생들 국가 분포도 등에 대해 문의해 보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결론
이번 포스팅의 어학연수 추천 도시 밴쿠버 혹은 캐나다의 어느 도시 혹은 다른 영어권 나라를 선택하시더라도 꼭 긍정적이고 자신감 있는 마인드를 바탕으로 영어 실력 향상 및 대형 혹은 소형 어학원의 어떠한 과정 혹은 기간 선택에 상관없이 꼭 열심히 문법 및 회화 연습 하시며 원하시는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